본문 바로가기

광주포럼.소셜웹2011/수.소셜웹스터디

[수:120208.호남대] 광주포럼&광주소셜리딩그룹 제39차 수요강좌 후기

2012년 2월 8일(수)
 
광주포럼&광주소셜리딩그룹에서 매주 수요일 진행하고 있는 수요강좌가 있었습니다.
강의장은 광주 서구 쌍촌동 쌍촌역 근처 '호남대학교 평생교육원 himec 공자학원 2층'

제39차 수요강좌의 주제는 '타운홀미팅'
광주스픽스 대표이자, 트위터 광주당 당주인 최대성 대표와 광주스픽스 이성재 퍼실리테이터가 강사로 나섰습니다. 저는 보조강사^^
상당히 많은 눈이 내려서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지 못했지만, 17명이 참석했구요.

1부는 최대성 대표가 이그나이트 광주(Ignight gwangju) 행사 소개와 함께, 이그나이트에 대해서 개략적인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 이그나이트는 20장의 슬라이드를 (1장에 15초) 총 5분 동안 발표하는데, 각자의 지식과 지성, 경험을 공유하는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요약하자면 20장의 슬라이드로 나누는 5분 간의 이야기!


이미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태드 엑스(TED X), 일본의 페차쿠차 등과 비슷하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CBS(?)에서 하고 있는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라는 프로그램과 이그나이트 서울, 이그나이트 여의도, 이그나이트 봉화 등이 진행된바 있습니다.
 
구체적인 형식, 주로 발표되었던 주제가 궁금하시다면 지금까지 열렸던 Ignite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gnite참고사이트: http://igniteshow.com/  또는 http://igniteseoul.org/

광주에서는 3월 24일,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폰서와 자원봉사자, 발표자 등을 현재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Ignite Gwangju Organizers(www.ignitegwangju.org/)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부 강의는 이성재 퍼실리테이터게서 '타운미팅' 전반에 대해서 진행주셨고,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스픽스 방식의 타운미팅은 조직혁신을 위한 툴이자, 직접참여 회의체,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는 수평적 의사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미팅이나 회의, 토론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재미있고 유력한 조직화의 툴]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실습은 2개 팀으로 나눠서, 최대성대표와 제가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했습니다.
실습토론의 주제는 아주 간단한 것으로? '뒷풀이 메뉴'에 대한 것이었지만, 열띤 토론이 이었습니다.

-1분의 자기소개
-2분간의 주제발표와 상호토론
* 주요키워드는 경청의 중요성, 두괄식 발표, 빅마우스나 기회주의자 배제, 구체적인 나의 의견 등등

실습후에는 우리 포럼의 단골집은 '엉터리국밥'에서 뒤풀이를 했습니다.
아? 39차 스터디에는 서울에서 문정기 교수님과 이종익 페친이 방문해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타운미팅과 퍼실리테이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을 위한 워크숍이 2월 18일과 3월 3일에 광주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시는 분을은 페이스북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코리아스픽스 제4차 퍼실리테이터 광주 워크숍 신청하기
   --> http://www.facebook.com/events/341749682523893/ 
 

★코리아스픽스 제4차 퍼실리테이터 광주워크숍 개요

- 장소: 국제평생교육원(광주광역시 광산구 운남동 277번 3층)
- 일시: 2012. 2. 18.(토) 오후 3~6시
            2012. 3. 3.(토) 오후 3~6시

Don’t shout! Let them speak!
경청을 통한 수평적 리더십을 원한다면~ 퍼실리테이터 워크샵으로 오세요. 

ㅇ 반값등록금 1천인 원탁회의,노무현재단 회원토론회,경남도청 500인원탁회의를 통해 <대규모 원탁토론>이라는 새로운 토론형식을 선보인 코리아스픽스(이사장 김병준, 원장 박재호)가 테이블 토론진행자인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양성을 위한 워크샵을 광주에서 진행한다.

ㅇ 좋은 경청자과정, 매력적인 중재자과정의 워크샵은 말잘하는 사람보다 잘 듣는 사람, 수평적 리더십을 원하는 직장인, 시민단체 관계자는 물론 학생을 둔 학부형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ㅇ 워크샵을 진행하는 코리아스픽스 이병덕 상임이사는 “우리는 흔히 토론하면 100분 토론에서 상대 약점을 공격하는 말잘하는 사람만 떠올리는데, 그런 방식으로 조직을 관리하지는 못한다. 복합적인 조직내 갈등이나, 소통 솔루션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과정을 쉽게 준비했다.”고 밝혔다. 

ㅇ 워크샵 프로그램 (각 2시간 30분씩 진행) 
1. 1주차(2월18일-토) : 좋은 경청자 과정 

- 60초 스피치-1 (말하기 과정 영상녹화를 통한 교정) 
- 퍼실리테이션입문-1. 원탁토론의 세계 
- 나쁜 경청, 좋은 경청 
- 경청을 통한 프레임웤(의제와 전략) 
- 5인테이블 워크샵 


2. 2주차(3월3일-토) : 매력적인 중재자 과정 

- 60초 스피치-2 (말하기 과정 영상녹화를 통한 교정) 
- 퍼실리테이션 입문-2. 산파 리더십. 행가래 리더십 
- 중재기법-1. 가치사슬 매트릭스
- 중재기법-2. 3WHY 
- 5인테이블 워크샵 


ㅇ 모집요강 

1. 대상 - 토론이나 회의진행이 많은 직장인이나 취업준비생, 학부형
2. 특전 - 사단법인 공공경영연구원(이사장 김병준) 수료증 발급, 
퍼실리테이터 회원으로 토론진행 기회부여 
3. 수강료 : 수강료 50,000원(대학생은 무료) 
- 입금계좌 국민은행 009901-04-043667 사단법인 공공경영연구원 
4. 문의 : 대표번호 1670-0523, 서울 070-8787-4638 광주 070-8787-4643
트위터 : twtitter.com/korea_speaks 페이스북 : 코리아스픽스 
이메일 : speaks@koreaspeaks.or.kr 

ㅇ코리아스픽스 소개 
사단법인 공공경영연구원(이사장 김병준, 원장 박재호)의 토론전문센터인 코리아스픽스는 지난 4월 3일 노무현재단 토론회, 6월 24일 반값등록금 1천인 원탁토론 등 국내에 대규모 토론을 통한 직접민주적 의사결정시스템을 보급하고 있다. 

ㅇ스픽스 소개 
대규모 원탁토론기법인 스픽스는 10명단위의 테이블토론을 기본구조로 하되, 테이블토론을 진행하는 퍼실리테이터, 실시간으로 수많은 의견을 관리하는 무선웹문서시스템, 현장투표시스템 등을 통해 직접민주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방식의 토론문화이다. 

ㅇ 진행자 소개 - 코리아스픽스 대표 퍼실리테이터 이병덕 상임이사

- 금천구청,서대문구청,강원도청(공동진행) 혁신워크샵 진행자 
- 경남도청 500인의 원탁토론 진행
- 부민병원 혁신워크샵 진행
- 반값등록금1천인 원탁토론 진행
- 노무현재단 회원 대토론회 진행 
- 소년소녀토론리더과정 진행

- 현, 코리아스픽스 상임이사
- 전, 국민체육진흥공단 사업개발 전문위원
- 전, 부민병원 기조실 팀장 
- 전, GBO R&D Center Service team Manager


★ 39차 강좌 동영상 보기